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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연료 수소버스" 농어촌 대책은 엇박자
2019-06-23 468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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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라북도가 

100억 원이나 되는 막대한 예산으로 전주에 

수소버스 16대를 보급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그런데 농어촌버스 8백여 대가 여전히 

경유를 연료로 쓰고 있고 압축천연가스, 

CNG버스로 교체도 못한 상황이어서 정책의 

엇박자자라는 말이 나옵니다. 


임홍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END▶ 


◀VCR▶ 

농어촌을 달리는 버스 배기구에서 

뜨거운 열기와 함께 미세먼지가 뿜어져 

나옵니다. 


매연 저감을 위해 전주와 익산, 군산은 

이미 CNG버스로 교체됐지만 농어촌 시군은 

아직도 경유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INT▶ 

조수자 농어촌버스 승객 

냄새가 조금. 코에서 저기하니까. 어떨 때는 머리가 많이 아프지. 


유해물질 저감을 위해 10여 전부터 

CNG버스로의 교체가 추진됐지만 전라북도는 

절반에도 이르지 못합니다.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 시외버스 

천4백여 대 가운데 CNG버스는 6백여 대, 

경유버스가 2백여 대 많은 8백여 대나 됩니다 


경유버스가 출력과 연비가 좋다는 인식에다 

정부 지원은 없고 시군마다 교체 보조금이 

들쭉날쭉한 게 이유입니다. 


◀INT▶ 

김찬수 전라북도 도로교통과장 

전주시 등 2개 시에서는 2천만원 씩을 지원해서 

CNG로 운행하고 있으나 군단위 농어촌 버스에서 

는 재정지원이 안되다보니까. 


사정이 이런데도 전라북도가 100억 원을 들여 

대당 8억 원이나 되는 수소버스 16대를 전주에 

보급하기로 하면서 뒷말이 무성합니다. 


◀INT▶ 

운수업계 관계자 

수소버스가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그러면. 군 돌아다니는 지역. 그 버스를 갖다가 디젤에서 차라리 CNG로 바꿔주는 것이 전라북도 전체적인 환경을 놓고 보면. 그것이 득이지. 


정부와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수소버스 

보급 계획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현실적 

접근보다는 관행적 예산 배정이 아닌지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MBC.N.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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