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고령자만 전북으로 회귀".. 지자체 부담도 커져
2024-03-28 1085
박혜진기자
  hjpark@jmbc.co.kr

[전주MBC 자료사진]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급격히 빠져나가는 청년 인구를 대신해 고향으로 되돌아온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전북 인구를 지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간 5만여 명이 이처럼 수도권 등지를 떠나 전북에 정착하는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반면 고령자가 대다수인 탓에 재정 부담을 키우는 측면도 있어 청년 인재의 지역 정착이 시급한 과제임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박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회사를 다니다 은퇴 후 고향인 전북으로 돌아온 50대 진양우씨. 


양조장을 연 지 4년차로 어느덧 귀농 생활에 익숙해졌습니다. 


[진양우(55세) / 2021년 귀농]

"서울로 올라가서 직장 생활을 한 25년 정도 했어요. 그리고 50대 초반에 제가 귀농을 하게 됐죠. 제 고향에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원 없이 한 번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왔습니다.""


지난해만해도 진 씨처럼 타지역에서 도내로 들어온 인구는 5만 3천9백여 명으로, 지역 인구 유지의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1년간 전북을 등진 인구는 5만 8천여 명에 달하는데 귀농·귀촌인들이 적지 않아 순유출 인구가 4천여 명에 그쳐 다행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송주하 / 전북자치도 청년정책과장]

"(순유출 인구가) 경북이 8천, 광주는 9천 명쯤 되는데요, 경북에 비해서 심각한 수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유입되는 인구를 연령별로 분석해보면 마냥 안도할만 한 상황은 아닙니다. 


경제활동이 활발한 10대~30대 유출이 집중적으로 이뤄진 반면, 유입은 진 씨와 같은 40대~70대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10년을 살펴봐도 이런 경향이 뚜렷해 유출된 청년 인구수가 유입된 중장년층이나 노년층 인구보다 평균 7배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박혜진 기자]

"순유출인구수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중장노년층의 외부유입 때문이었습니다. 경제활동이 한창인 청년들은 사라지고, 노년기를 보내기 위해 들어오는 인구만 늘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지자체의 부담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난 2019년 8천5백여 억 원에 머물던 노인 관련 지원 예산이 지난해 1.5배로 증가해 1조 3천억 원을 넘어선 겁니다.


[김석면 / 전북자치도 노인복지과장]

"전국에서 (노인 인구수가) 세 번째로 높은 비율이고 또 앞으로도 계속 노인 인구는 늘어날 전망이고 그러다 보니까 노인 예산이 지속적으로 투입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지역내 인구의 자연적인 고령화에 더해 외부 고령 인구의 유입으로 도내 노인 인구는 지난해 42만 명을 넘어서 전국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 이상의 유턴으로 간신히 유지되고 있는 전북의 인구,


지자체의 부담은 날로 가중되고, 세수 증가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어서 청년 인재를 지역에 정착시키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MBC NEWS 박혜진입니다.   


영상취재: 조성우

그래픽: 안희정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