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축협비리, 선관위 조사 엉터리
2019-01-18 613
박찬익기자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ANC▶ 

이번 사건은 애초 선거관리위원회가 접수했던 사건이지만 선관위는 증거가 없다며 사건을 

종결해버렸습니다. 


경찰 수사 과정에서 선관위 조사가 얼마나 

엉터리였는지가 하나둘 드러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박찬익 기자입니다. 


◀VCR▶ 

전북선거관리위원회가 축협직원들이 사골세트를 돌린 사건을 접수한 것은 추석 명절이 지난 10월쯤입니다. 


조사가 시작되자 조합장 최측근인 운전기사는 사골을 외상으로 샀다며 자신의 카드 영수증을 증거로 제출합니다. 


곧바로 영수증이 조작됐다는 증언이 나왔는데 실제 사골세트 가격과 영수증 가격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영수증 품목도 사골이 아니어서 의심을 사기 충분했지만 선관위는 조작 여부를 전혀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이같은 부실한 조사에도 선관위는 딱히 혐의가 될만한 증거가 없다며 사건을 서둘러 

종결했습니다. 


◀INT▶ 전북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 

"저희가 현재까지 조사를 쭉 한 바에 의하면 어떤 위법행위를 아직까지 발견을 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경찰은 이 영수증이 가짜였던 것을 확인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결제 내역과 판매 장부를 대조하면 

쉽게 알아낼 수 있는 사안이었다며, 

축협 직원도 조작 사실을 인정했다고 

밝혔습니다. 


◀INT▶ 

축협 관계자 

"저희가 (조작 사실을) 인정 안했으면 몰라도 인정을 했는데 굳이 방송까지" 



이밖에 사골을 사간 전주 영업장의 CCTV영상이 구매시점인 추석 이전부터 모두 지워져 의심을 키우고 있습니다. 


경찰은 영수증 조작이나 CCTV 삭제가 단순히 개인 차원을 너머 조합측의 조직적 관여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선관위의 부실한 조사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경찰의 수사가 어디까지 향할지 

관심입니다. 

MBC// 

◀EN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