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5(금)그곳에 가고싶다

< 충남 예산 >

 

# 예당 저수지

면적 약 9.9 km2. 둘레 40 km. 너비 2 km, 길이 8 km. 예산군 및 당진시에 걸친 넓은 홍문(鴻門)평야를 관개하기 위하여 1929년 4월에 착공, 8 ·15광복 전후에 한동안 중단되었다가 1946년부터 예당 수리조합의 주관으로 공사가 재개되어 63년에 완공했습니다. 

댐의 높이 12.1 m, 길이 247 m. 무한천(無限川) ·신양천(新陽川) 등이 흘러들어와서 호수를 이루고 댐에 설치된 26개의 자동조절 수문을 통하여 다시 무한천이 되어 북류합니다. 관개면적이 3만 7,400 km2에 달하는 충남 유수의 호수로, 상류의 집수면적이 넓어 담수어의 먹이가 풍부하게 흘러들어오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낚시터로서도 유명합니다. 

 

# 예당저수지 출렁다리 

국내에서 가장 긴 예당호 출렁다리가 내일(6일) 개통식을 갖고 일반인에게 공개됩니다.

먼저 예당호 물넘이 수변공원(관광지 방향) 인근에서 출렁다리까지 131m까지 구간은 목재로 된 부잔교가 설치돼있는데요. 

일렁이는 예당호의 물결과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며 걷기에 안성맞춤입니다. 

 

# 예산군 슬로시티 

예산군 슬로시티(slow city)는 예산군 대흥면 교촌리, 상중리, 동서리 일대에 걸쳐 있고, 예당저수지의 남서쪽에 있습니다. 

2009년 예산군 대흥면 일원이 풍요로운 자연생태를 잘 보존하고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으며, 지역민의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하다는 것을 인정받아서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슬로시티 인증을 받았습니다. 

 

# 수덕사 

수덕사 대웅전은 국내에 현존하는 목조건물 가운데 봉정사 극락전(鳳停寺極樂殿, 국보 15))과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浮石寺無量壽殿, 국보 18)에 이어 오래된 건축물로서 

국보 제4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