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7(수) 과학상식

인간이 살아가는데 공기만큼이나 중요한게 물이죠. 

우리몸의 약 70%가 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음식은 섭취하지 않아도 몇 주는 버틸 수 있는데 반해서 물은 3일만 마시지 못해도 생명이 위험하다고 합니다. 

예전에 구제역으로 가축을 지하에 매몰한적이 있었지요? 안전할 것이라는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곳곳에서 지하수가  오염되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오늘은 지하수에 대한 과학상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하수는 지구 전체에서 얼마나 차지하고 있죠?

물은 보통 염수와 담수로 나뉘는데 염수는 해수와 같이 염분을 가지고 있는 물을 말합니다. 

담수는 강이나 호수 등에 있는 염분이 없는 물로써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물입니다. 

인공위성이 찍은 지구사진을 보면 대륙을 제외한 대부분이 파랗게 보이는데요, 바다 때문에 그렇죠. 

염수는 지구 전체 물의 97.5%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그 나머지가 담수인데요, 담수는 여러 형태로 존재합니다.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빙설로써, 극지방이나 높은 산봉우리에 얼어있는 얼음이나 눈이고,  그 다음으로 많은 것이 지하수인데요, 

담수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우리가 많이 접하는 호수나 하천에 있는 물은 겨우 0.2%정도에 불과합니다.

 

2. 지하수의 장단점은 무엇이죠?

비나 눈 등으로 발생한 물이 땅으로 스며들어 생기는데 그 과정에서 토양, 모래, 자갈 등 수많은 물질을 거치게 됨니다. 

이러는 과정중에 물에 들어있던 불순물들은 정수기 필터에서 걸러지는 것처럼 대부분이 걸러지고 각종 미네랄과 같은 성분들이 물속에 녹아들게 됩니다. 

이렇게 정수된 지하수는 농업용, 공업용은 물론 식수나 생활용수로도 사용될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하게 정화됩니다. 

그러니까 정수비용을 전혀들이지 않고,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는 게 장점죠. 하지만 한번 오염이 되면 이전의 깨끗한 상태로 되돌리기가 매우 힘듭니다. 

뿐만아니라 오염된 지하수는 계속 퍼져나가 다른 지역에 있는 깨끗한 지하수마저 쉽게 오염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지하수오염이 어떠한 피해를 가져다 줄 수 있죠?

지하수 오염이 심각해지면 우리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줄 수 있는지는 가까운 나라인 중국의 사례를 들 수가 있습니다. 

중국 화이허 강 유역에선 유독 암 발병률이 높고 불임 및 발육부진 등의 현상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그 원인으로 지하수 오염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화이허 강 일대에서 식수 및 생활용수로 사용되고 있는 지하수에 포함된 중금속이나 화학물질 등이 이런 오염을 일으키는 것이죠. 지하수 오염 원인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지하수 오염은 예측이 되는 상황에서도 예방이 힘듭니다. 보통 지하수 오염은 지표 가까운 곳에서 쉽게 일어나지만 오염된 얕은 층의 지하수가 심층까지 흘러들어가면 그것을 정화하는데는 무려 1천년이나 걸린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우리의 생명줄인 지하수가 오염이 되지 않도록 서로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