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터널 사고 또 있어".. 터널 입구 '취약'
2020-02-19 2032
허연호기자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ANC▶

오늘도 남원 사매터널 교통사고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이틀 전 사매 터널 사고 당일,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장수의 오동터널에서도

차량 7대가 연쇄 추돌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모두 터널 입구 쪽에서 사고가 발생했는데,

전문가들은 터널의 구조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허현호 기자입니다.


◀VCR▶

전북에 유독 많은 눈이 내린 지난 17일,


(사진)

사매 터널 사고 2시간 전인 오전 10시쯤

대전 통영 간 고속도로 오동터널에서도

차량 7대가 연쇄 추돌했습니다.


터널 안쪽에 쌓여있던 눈에

차량들이 미끄러지면서 사고가 났습니다.


다행히 큰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상황이었습니다.


◀ S Y N ▶ 오동 터널 사고 목격자

다들 서행하고 있었으나 다 미끄러지더라고요. 제가 내려서 이렇게 가는데 (터널 안쪽에) 살얼음이 조금씩 있었어요. 물과 얼음 중간 정도....


오동터널과 이번 사매터널 사고 모두

터널 시작 지점에서 발생했는데,

전문가들은 터널 입구 쪽이

유독 미끄럼에 취약하다고 지적합니다.


[ C G ]

[눈이 들이쳐서 쌓이거나, 젖을 수 있는

터널 입구에는 바람의 방향이나

내외부 온도차 때문에 미끄러운 노면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터널에 일정한 속도로 진입하게 되면

비교적 약한 노면 마찰력으로

미끄러지지 않을 수 있지만,


진입하면서 브레이크를 잡거나

속도를 줄이게 되면 강한 마찰력이 필요해

미끄러지기 쉽다는 겁니다.]


◀ S Y N ▶ 이재준 교수/전북대 토목공학과

터널 진입 시 밝기의 변화와 서행 차량으로 인하여 감속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진입부 노면이 미끄럽게 되는 환경적인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사매 2 터널이 있는 동전주 나들목에서

북남원 나들목까지 30킬로미터 구간의

터널 수는 양방향을 합쳐 무려 48곳,


상대적으로 남쪽 지역이

폭설에 취약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터널 입구에서의 사고 위험은 상존하고 있지만

도로공사의 대응은 소극적입니다.


◀ S Y N ▶ 도로교통공사 관계자

미끄럼 방지요. 딱히 그런거는...없는 것 같기도 하고... 네, 없는 것 같아요. 미끄러우면 (도로) 전체가 다 미끄럽겠죠. 눈이 오면 더 미끄럽겠죠. 그렇게 보셔야지....


연쇄 추돌 사고가 이어지며

터널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가 드러난 만큼

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MBC 뉴스 허현호입니다.

◀EN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