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3(금) 자동차 상식

 

 

특히 남성들은 자동차에 관심이 많다보니까.....자동차 박사들이 참 많아요.

정확하게 검증된 정보도 아닌데 목소리 큰 사람이 우기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에 관한 상식을 오엑스로 풀어보겠습니다. 같이 한번 맞춰볼게요... 

 

문제1. 신호정차시 기어를 중립위치로 놓으면 연비에 도움이 된다?? ( 빠밤 ) 

 

엑스입니다. 

요즘 차량들은 수동미션차량들은 거의 없고 오토 미션차량들이 대세를 이루는 상황인데 오토미션 중립으로 놓으면 연비가 좋아지고 

미션에 무리가 덜 간다고 하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런데 중립으로 1~2분 놓아둔다고 연비향상은 되지 않고 드라이브상태에 놓아둔다고 해서 미션에 더욱 무리가 가지는 않습니다

오토 미션의 경우 미션내부에 있는 미션 오일에 의해 클러치판을 작동시켜주고 변속을 시켜줍니다

중립으로 놓았을 때 이 클러치가 떨어져야 하는데 클러치에 부하가 걸리는 상태는 이렇게 떨어졌다 붙었다하면서 발생하는 마찰에 의한 손상이 가장심합니다. 

그리고 중립으로 놓았다가 간혹 출발시 변속을 해주지 않아서 허둥지둥 급가속 하는 것보다 드라이브상태에서 서서히 출발하는 게 더 좋겠죠??

 

 

문제2.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내려가면 안전하다??? ( 빠밤 )

 

정답부터 말씀 드리면 엑스입니다.

리막길에 중립으로 내려가는 것은 엄청 위험한 행동인데요.

차량이 내리막길을 내려 갈 때는 기본적으로 브레이크에 의한 제동이 있지만 또 다른 하나는 엔진에 의한 엔진브레이크 효과도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 간혹 악셀을 작동하지 않아도 RPM이 높아지는 현상을 간혹 보시는 분들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고장이 아니냐며 찾아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고장이 아닙니다. 

차량속도가 빨라지면서 엔진속도가 올라가는 현상인데 

이러면서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키게 됩니다. 

그런데 중립으로 내리막을 내려오면 브레이크만으로 차량의 속도를 제어해야하는데 짧은 구간은 괜찮지만 긴 구간을 내려 갈 때는 브레이크 측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심할 경우 브레이크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문제3. 새 차를 길들이기 위해서는 고속주행을 많이 해야 한다?? ( 빠밤 ) 

 

아닙니다. 고속주행보다는 정상 주행을 권장해 드립니다. 

요즘차량들은 엔진 및 미션에 컴퓨터가 달려있고 이 컴퓨터들이 운전자의 습관에 의한 자가 학습을 하게 되어있거든요. 

그래서 초기 주행패턴에 따라 변속시점 등이 미묘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에서는 신차는 급가속, 급정지를 피하고 정속주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