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8(월) 김경호 교수의 이미지 코칭

오늘은 어떤 내용인가요?

우리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상황에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지 리더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지금까지 알려진 수많은 리더십의 이론들 중에서 전 세계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면서도, 가장 훌륭한 리더의 이미지로 꼽히고 있는 유형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게 어떤 리더십인가요?

바로 <서번트 리더십>입니다. 우리말로는 <머슴 리더십>, 또는 <섬기는 리더십>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요. <서번트 리더십 이론>은 1977년에 미국의 에서 경영교육담당 부회장으로 정년퇴직한 <로버트 그린리프>라는 사람이 발표한 리더십 이론입니다. 

 

얼핏 들어도 흔히 알고 있는 리더십의 느낌과는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주시지요.

원래 서번트 리더십의 착안은, 헤르만 헤세의 『동방순례』란 소설에서 여행안내를 맡은 <레오>라는 하인 동방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입니다. 순례단을 충성스럽게 안내하던 하인인 레오가 어느날 갑자기 사라지게 되자, 순례단 전체가 극도의 혼란에 빠지게 되고, 결국 동방여행은 중단되면서, 하인 레오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은 지위가 가장 낮았던 <하인 레오>가 바로 최고 지위에 있는 <지도자>임이 밝혀졌고, 여기서 레오는 그들에게 <봉사를 통해 지도하는 법>을 알려준다는 내용인데요. 봉사와 섬김을 통해서 헌신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탄생되었다는 겁니다.

 

뛰어난 리더가 되려면, 먼저 다른 사람을 섬기는 법부터 배우라는 뜻이네요.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방법은 어떤 건가요?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방법을 8가지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첫째는, 인내하라는 겁니다. 리더가 감정적인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리더는 진정한 리더의 인격이 부족하다는 이야깁니다. 둘째는, 친절하라는 겁니다. 타인을 향한 정중한 예의뿐 아니라, 따뜻한 매너까지 갖추라는 겁니다. 셋째는, 겸손하라는 건데요. 거만한 모습이나 가식적인 태도를 멀리하라는 겁니다. 넷째는, 구성원을 존중하라는 겁니다. 리더로서 존중받기 이전에 먼저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서번트 리더십을 실천하기 위한 나머지 네 가지 방법은 어떤 건가요?

다섯째는, 사욕을 버리라는 겁니다. 지금까지 잘못된 리더들은 거의가 사욕의 결과라는 거고요. 여섯째는, 관용과 용서의 덕목을 가지라는 겁니다. 일곱째는, 정직과 성실이고, 여덟째는, 헌신이 몸에서 배어 나와야 한다는 겁니다.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성공사례들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데요. 이 8가지 실천항목을 들으시면서, 떠오르는 분이 계셨을 겁니다. 바로  <어머니>의 헌신적인 이미지와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번트 리더십>은 <어머니 리더십>이라고 부르면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