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0(수) 송미령교수의 경제수다

Q. 어떤 경제이야기를 준비하셨나요 ?

아마 대부분 많은 분들이 최소 2~3개의 신용카드는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카드를 사용하면 소소하게나마 카드회사에서 포인트를 주잖아요. 그런데 그 포인트가 미미하거나 혹은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으셨던 분들이 많으셨을건데요, 하지만 이제는 그 잠자던 포인트를 간단하게 현금화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지난 5일부터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 포인트를 통합조회해서 한번에 계좌 이체해 출금할 수 있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입금 서비스”가 출시되었어요. 

 

Q. 쉽게말해서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준다는거죠 ? 이전에도 있지 않았나요 ?

네 있었죠, 사실상 카드 포인트 현금화는 2018년부터 가능은 했지만 카드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다녀야했기 때문에 얼마나 쌓였는지도 모를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하는 회원이 많지는 않았죠. 그런데 이번에 다른점은 여러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흩어진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해서 쉽게 현금화 할 수 있게 한 건데요. 서비스가 시작된 첫 날에는 사이트 접속이 중단 될 정도로 신청이 폭주했다고 하네요. 그도 그럴만 한 것이 2019년 말 기준으로 고객들이 적립한 포인트가 약 2조 4천억원이 되니까 그만큼 신청자가 많을 수밖에 없겠죠

 

Q. 접속이 중단될 정도면 현금화 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다는 건데요..

그렇죠.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 5일부터 하루 평균 약 103억원을 고객들이 현금화 하고 있다고 하네요, 매년 천억원이 넘는 포인트가 소멸되는 만큼 카드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있어서 더 서둘러서 찾아가시는 거 같은데요, 포인트가 올해 3월 기준으로 만료되는 게 많다고 하니까, 포인트가 소멸되기 전에 꼭 신청해서 찾아가셔야 할 거 같습니다.

 

Q. 혹시 모르니 저도 조회해봐야겠네요, 그런데 어떻게 신청하는건가요 ? 

네 저도 방송 준비하면서 조회해보니까 8천점이나 있더라구요 그래서 직접 계좌이체 신청을 해봤는데 신청하는 절차도 간단하지만, 신청하고 몇 분안에 바로 제 통장에 현금으로 들어오더라구요. 신청방법은 모바일 어플과 PC에서 모두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PC에서는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라고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되구요. 모바일 어플에서는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조회/입금‘ 앱 혹은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을 다운받아 신청하시면 돼요, 다만 본인확인을 위해서 카드인증 혹은 휴대전화 인증 등 인증은 한번 하셔야 합니다.

 

Q. 혹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시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무료이고,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번호나 CVC정보 등을 요구하지 않아요. 그러니까 만약에 포인트 현금화 등을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 · 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보이스피싱일 확률이 있으니 절대 응하시지 않도록 유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