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5(금) 김성환의 안전운전교통상식

-오늘 주제는요?

- 네. 오늘은 자동차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변속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는 엔진과 변속기의 조합으로 움직인다는 건 운전자라면 당연히 알고 있는 상식 일텐데요 이 변속기에도 차종마다 또 엔진의 성격마다 종류가 다 다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각기 다른 변속기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변속기부터 알아볼까요?

– 네. 변속기는 크게 수동과 자동, 무단 등으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이자 자동차 역사에 오랜시간 함께해왔던 변속기는 수동변속기입니다. 모든 변속기 중에서 기계적 효율이 가장 높고, 중량이 가벼운게 특징입니다. 또한 제조비용도 낮아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차에 달려있기도 하구요 최근에는 소음과 진동 문제 개선이 이뤄지면서 보다 편리해진 모습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타고다니는 이 승용차에는 상대적으로 불편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수요는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확실히 자동변속기가 아무래도 대세인 것 같아요.

– 맞습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건 당연히 자동적으로 변속이 되는 자동변속기입니다.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변속기 선택율이 70%에 달할 것이란 전망도 있을 정도에요. 한 때 3단과 4단이 대세였던 자동변속기는 5단으로 대체된 뒤 최근에는 8단까지 다단화 되고있는 추세입니다. 4단에서 5단으로 바뀌면 동일조건일 때 연료효율은 5% 개선되고, 6단 변속기는 5단 대비 6% 향상되구요 특히 수동변속기의 동력전달 효율인 96%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지만 현재 90%에 육박하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도 운전중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까 무척 편리하죠.

 

-그렇다면 성능에 집중하는 스포츠카들은 변속기도 다른가요?

-맞습니다. 아무래도 효율보다는 빠른 성능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그런 차들은 대부분 듀얼클러치 변속기! DCT를 사용합니다. 동력을 끊고 배분하는 클러치가 두 개를 넣은 것이 특징으로 상당히 빠른 반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피드가 생명인 차들한테는 축복과도 같은데 다만 초기에는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도 갖고 있습니다. 이 외에 미래 변속기 이야기도 해볼게요. 미래에는 전기차가 주류가 될 예정이기 때문에 엔진이 없는 만큼 변속기도 사라질 전망입니다. 

 

-전기차는 변속기가 사라진다구요? 이유가 뭘까요?

-말 그대로 우리 전기 전원 스위치를 켜고 끌수 있는 버튼만 존재하듯이 변속기도 딱 1단으로만 갖춰질 예정이에요. 이렇게 자동차 역사에서 변속기는 꽤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여러 형태로 진화했지만 앞으로 미래 전동화 시대에서는 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다소 서운한 마음도 드네요.

 

-그렇다면 미래 전기차 시대에는 변속기 말고 어떤 부붐이 대세가 될 것 같나요?

-미래에는 변속기의 중요도와 역할을 감속기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속기는 말 그대로 회생제동을 말하는데요. 전기모터를 굴려서 배터리를 충전시켜야 하기 때문에 필수 장치로 꼽히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를 잡을 때 운동에너지를 회수에너지로 얼마나 빠르게 채워넣느냐에 따라서 해당 기술력과 발전이 판가름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