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9(화) 임주아 작가의 책방에 가다

오늘 소개할 책은?

'철학자들의 철학자'로 불리는 니체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고독을 선택했고, 깊은 사색으로 인생의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애썼습니다.

이러한 이러한 니체의 태도가 담긴 책이 바로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원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입니다. 

이 책에서 니체는 자신의 분신이자 주인공인 차라투스트라를 통해 여러 메시지를 전합니다. 그중에서도 지금 시대에 가장 울림이 깊은 메시지는 아마 "사람을 싫어해도 괜찮다"일 것인데요. 적당한 거리두기도 아니고 '싫어해도 괜찮다'는 말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도 있을 것이지만, 니체는 누군가와 잘 지내기 위해 자신의 자아를 무시하고 방치해 결국 자신을 잃어버리는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리고자 이 말을 남겼습니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괴로워하는 것보다 남 없이도 살아갈 수 있는 충만한 개인의 삶을 살아가라고 말이죠. 

 

인상깊은 내용은? 

기존의 엄정한 철학서와는 달리 문학적 설정을 취하고 있는 이 작품은 은둔자 차라투스트라가 10년 동안 산속에서 고행하며 얻은 깨달음을 전하기 위해 산에서 내려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중에서도, 

"나는 짐승들 사이보다 인간들 사이에 있는 것이 더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진정한 고독은 혼자일 때가 아닌, 둘이 있어도 외로울 때 찾아온다."

"흙발로 들어오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등 책 속 차라투스트라의 외침은 100년이 지난 지금에도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니체는 어떤 사람?

독일의 철학자이자 문학가. 니체는 본인을 '망치를 든 철학자'라고 부르며 규범과 사상을 깨려고 했습니다. 

1844년 독일 작센주 뢰켄의 목사 집안에서 태어났고 어릴 때부터 언어와 예술에 탁월한 재능을 보였습니다. 

본대학교와 라이프치히대학교에서 언어학과 문예학을 전공했고 24살에 명문대인 스위스 바젤대학교에 교수로 초빙될 만큼 뛰어난 학생이었어요. 바젤대학교에서 고전문헌학 교수로 일하던 그는 1879년 건강이 악화되면서 교수직을 그만두었는데요. 

편두통과 위통에 시달리는 데다가 우울증까지 앓았지만 10년간 호텔을 전전하며 저술 활동에 매진해 종교, 도덕 및 당대의 문화, 철학 그리고 과학에 대한 수많은 비평을 남겼습니다. 그러던 중 1889년 초부터 정신이상 증세에 시달리다가 1900년 바이마르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반시대적 고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