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1(토) 김경호 교수의 이미지 코칭

 

오늘의 주제는 <지지도 높이기>입니다. 

 

선거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가장 큰 원인이 물론 지지도입니다. 그런데 지지도라는 게 꼭 정치인들에게만 필요한 게 아니라, 

우리 개인의 성공과 행복에도 반드시 필요한 조건인데요, 바로 비즈니스 현장은 물론이고, 가족이나 이웃에게도 지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지지도의 종류가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는 <정서적 지지도>입니다. 

숨어있는 지지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질적인 도움이나 경제적인 지원이 없이도 느낌으로 알 수 있는 지지도를 말합니다.. 

예) 팬들의 성원이나 가족들의 기도 같은 것을 말합니다. 표현하지 않고, 묵묵히 가만히 있은 것 같아도, 내가 잘 되기를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솟아나는 법입니다.

 

정서적 지지도 다음 단계의 지지도가 바로 <헌신적 지지도>입니다. 

아무런 대가가 없어도 몸과 마음을 다해서 응원하거나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 코로나 바이러스로 힘들어하는 현장에 자원봉사자로 지원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세 번째는 바로 <경제적 지지도>입니다. 잠정적으로 경제적 신용도를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느냐가 바로 <경제적 지지도>입니다.

우선 내 주변에 내가 흥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많으냐, 망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많으냐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그러니까, 필요할 때만 나타나지 말고, 평상시에 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지지도를 높이는 방법은 속담 속에 답이 있습니다. 

 

“고양이를 잡으려면 목덜미를 잡고, 토끼를 잡으려면 귀를 잡고, 사람을 잡으려면 마음을 잡아라!”라는 속담입니다. 

흔히 <칭찬>이 최고라고 하는데요. <칭찬>은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데 주로 작용한다면, 마음을 끌어당기는 특효약은 바로 진심어린 <위로와 격려>입니다. 

요즘처럼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서로 위로와 격려로 지지도를 높여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