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0(수) 송미령의 경제이야기

Q. 오늘은 어떤 경제 소식을 전해주실지 궁금합니다. 

최근에 날씨가 더워지면서, KF마스크가 숨쉬기가 힘들어지니까 얇은 덴탈마스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덴탈마스크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른다고 하지요? 

200원도 안하던 가격이 800원 1,000원이 넘게 올랐다고 하던데요,,

덴탈마스크 수요는 올라가는 만큼 공급은 못 미치니까 가격이 올라가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른 현상인데요, 

그래서 또다시 이슈가 된 마스크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준비해봤습니다..

 

오히려 보건용 KF마스크가 요즘에 구하기 쉬우실거예요, 

정부에서 KF마스크는 공적물량으로 관리를 해서 어느 정도 안정이 된 것도 있지만, 제조업자 입장에서도 마스크 한 장을 만드는데 시간은 똑같이 소요되는데, 

같은 시간에 단가가 300원정도인 덴탈마스크를 만드느니, 

1000원인 마스크를 만드는 게 아무래도 수익면에서 이익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덴탈마스크를 많이 생산하지 않았던거죠. 

 

사실 코로나 사태 나기 전에는 봄철 황사 성수기를 제외하고는 KF마스크 매출이 많지 않았는데 이번 코로나 사태 때문에 품귀현상이 나니까 신규마스크 공장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진정되어가니 기본적인 수요도 줄고, 수출을 금지되서 시장은 국내에 한정되니 오히려 공급물량이 여유가 생긴 거지요. 

조선시대에도 이런 비슷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1791년 정조 때 일입니다. 

흉년이 들어 한양에 쌀값이 폭등하자 상인들은 쌀값 폭등으로 갑절의 이득을 얻으려고 전국의 곡물상이 일제히 한양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이때를 틈타서 부자들이 쌀을 사들여 쌓아두니 값은 더더욱 폭등하게 되었죠. 

그래서 정조는 곡물 값을 올려 받고 있는 상인들을 잡아들이라는 명을 내렸는데, 이때 연암 박지원은 임금님께 “한양 백성들을 굶어죽일 작정이냐면서 

상인들을 잡아들이면 지방 곡물상들이 마차를 돌려 다시 지방으로 향하게 되고 , 곡식이 고갈돼서 한양의 백성은 굶어 죽게 된다고” 상소를 올려. 

정조는 이 말을 듣고 명을 철회 하였고 상경한 상인들로 한양이 쌀이 넘쳐나면서 쌀값은 차츰 안정되어 위기를 극복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경제는 어떤 외부적인 개입없이 철저히 시장에 원리에 맡기는 게 맞는거죠. 

그래서 정부에서 마스크 공급에 시장개입하는 걸로 많은 경제학자들이 찬반의견이 분분했었던건데요, 

이번 경우는 전염병으로 상황이 급박하다보니 여러 가지 경제적인 부작용도 예상하면서도 정부가 개입으로 결정할 수밖에 없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덴탈마스크는 다행히 지난번처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 같은데요

지금 KF마스크 공장들이 덴탈마스크로 전환해서 생산을 늘리고 있고, 중국산 보건용급 마스크는 허가된 특정 수입업자만이 수입이 가능한데, 

덴탈마스크는 수입자 자격제한이 없어서 중국산 수입물량이 늘어나고 있으니까 조금만 있으면 공급에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Q. 좋은 덴탈마스크 고르는 팁이 있나요 ? 

마스크는 중국도 세계 최대의 마스크와 마스크 필터 생산국이기 때문에 

잘 만드는 회사는 오히려 한국산보다 잘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히 국산과 중국산으로 마스크를 구별하시면 안되구요.. 먼저 냄새를 맡아봅니다. 

어떤 마스크는 싸구려 부직포를 써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도 있어서 사시기전에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고무줄이 부착된 부분이 견고하게 붙어있는지 확인해야하는데요, 

어떤 마스크는 몇 번 쓰면 고무줄이 접합부분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부분인데요,, 

바로 마스크의 핵심인 필터를 잘 살펴봐야합니다. 

필터의 중량차이는 있지만 덴탈마스크도 KF에 들어가는 똑같은 필터를 씁니다. 

바로 MB(Melt Brown)필터인데요, 

이 MB필터는 부직포를 고전압을 흘려보내서 정전기를 입혀 특수처리를 한 필터입니다.

외부에서 먼지나 비말이 들어왔을 때 정전기를 이용해서 마스크 안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원리인데요. 

보통 마스크가 3중으로 되어있고 이 필터는 마스크 중간에 들어가 있어서 겉으로 봐서는 구분할 수가 없습니다. 

 

진짜 MB피터는 물을 필터 위에 퍼부어도 절대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잘라서 필터 바깥쪽 부분에 물을 뿌려봐서 흡수가 되면 그건 절대 사지 말아야합니다. 

그만큼 외부로부터 비말이나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차단효과가 떨어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