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9(금) 자동차 상식

Q. 자동차는사용되는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의 외형과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외형에 따라 불리는 이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세단이네요. 

 네, 어원은 프랑스의 지명 스당(sedan)에서 비롯되었는데, 

그곳에서 발생한 중세 때의 왕후 귀족용의 의자식 가마에서 유래되었다고합니다. 

세단은 많이들 알고 계신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가정용·업무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이외에도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생산되는 자동차의 종류입니다.

4~5인승이고 좌우 2개씩 총 4개의 도어와 엔진룸, 탑승공간, 트렁크 3개의 독립된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시트는 총 2열로 앞 좌석에 2인 뒤 좌석에는 2~3인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Q. 다음은 쿠페입니다. 

네, 프랑스의 2인승 마차에서 유래되어 스포츠카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승차 인원에 상관없이 주로 2개의 문이 달려 있고, 지붕이 낮으며 슬림한 보디라인을 가진 차량을 통틀어 쿠페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문이 두 개인 세단과 구별하기 어렵지만,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차체가  낮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해치백은 뭔가요? 

해치는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문'을 뜻하는데, 이 문을 열면 객실의 뒷좌석과 바로 연결됩니다.

밖에서 볼 때 뒤쪽에 문이 있어 해치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구조상 트렁크 덮개와 뒷유리가 붙어 있어서 트렁크와 유리가 함께 열립니다.

이런 점에서 트렁크 덮개만 열리는 노치백 차량과 구분되는 특징이죠.

노치백은 앞서 설명 드린 세단형 일반 승용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Q. 다음 소개해 주실 ‘왜건’은 미국 유럽에서 인기 많은 자동차 종류 중 하나라고요?

그렇습니다. 미국 서부 개척시대의 포장마차를 모티브로 그 이름도 그것에서 유래됐는데요.

세단의 형태에  트렁크가 자동차 지붕까지 높여진 형태라고 보면 되고 일반세단보다 짐을 많이 실을 수 있게 생겼죠

그래서 외국영화에 주말 장볼때 자주 타고 가던 장면이 생각납니다

 

Q. 다음은 ‘커버터블’ 이네요.

네, 한마디로 오픈카입니다. 

영어의 '변환할 수 있는'이라는 형용사에서 나온 말이며, 쿠페형 승용차를 기본으로 하여 지붕을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차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레져용 차량을 통칭하는 RV인데요. 

RV에는 MPV. SUV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Q. SUV는 들어봤는데 MPV는 뭔가요?

다목적 차량 이라는 뜻으로 미니밴 자동차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SUV 스포츠를 목적으로 하는 다목적차량으로  4륜 구동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차량인데요. 

산악 지형이나 비포장도로와 같은 험한 길을 주행하기 적합한 차량입니다

요즘엔 SUV보다 조금 작은 cuv차량들도 나오는데 승용차 차체에 제작되어 SUV보다 크기가 작고 연비가 높은 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