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4(월) 김경호의 이미지 코칭

새해 첫 번째 월요일... 어떤 주제로 이미지 코칭을 시작하실 건가요?

오늘의 주제는 <자기극복 10계명>입니다. 오늘이 새해 첫출근하는 날이니까, 

모레가  <작심삼일> 기념일이 될 확률이 매우 높은 날이죠~. 가만히 생각해 보면, <작심삼일>의 근본적인 이유가 딱 두 가지거든요. 하나는 <하기 싫은 일>이기 때문이구요, 

또 하나는 <잘 안 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전문용어로 <흥미와 적성>이라고 하죠. 

그래서 목표를 세울 때는 반드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목표설정과 자기극복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매사에 <작심삼일>로 무너지지 않기 위한 <자기극복 10계명>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같은 외부적인 문제도 힘겨운 상황이라서 <자기극복 십계명>이 더 필요할 것 같네요. 첫 번째 계명부터 들어볼까요?

<제1계명은 원망하지 말라>입니다. 원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고, 소득 없이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심신의 건강만 해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제2계명은 자책하지 말라>입니다. 

어떤 일이든 후회와 반성은 지독하게 한 번이면 족하고, 중요한 것은, 보란 듯이 다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은 어떤 건가요?

<제3계명은 상황을 인정하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좀처럼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데 있거든요. 

그리고 이렇게 했더라면, 저렇게 했더라면 등등 <떠라면 타령>은 전혀 도움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제4계명은 궁상을 부리지 마라>입니다. 

모두가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죽겠다는 소리를 선창하지 말라는 겁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건재하게 보이는 사람에게 행운이 다가오는 법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극복 십계명 중 다섯 번째부터는 어떤 계명인가요?

<제5계명은 조급해 하지 마라>입니다. 조급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실수뿐이기 때문입니다. 

<제6계명은 자신을 바로 알라>입니다.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를 냉정하게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가야 할 좌표가 분명히 찍혀 있는 사람은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7계명은 희망을 품어라>입니다. 희망은 언제나 기적의 어머니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극복 십계명 중 여덟 번째부터는 어떤 계명인가요?

<제8계명은 용기를 내라>입니다. 빈 털털이로부터의 성공이 진정한 성공이기 때문이고, 성공한 사람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기 때문입니다. <제9계명은 소설을 써라>입니다. 

자신의 1년 동안의 삶은, 좋았든 나빳든 자신의 인생 드라마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극복을 위한 마지막 열 번째 계명은요?

<제10계명은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행동하라>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을 때 설레는 법이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변해가기 때문입니다.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을 품고 바라면 기적 같이 이루어지는 법인데요. 이럴 때의 기적은 단순히 기적이 아니라, 바로 역전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