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청소용역 권역화 공방"..전주시 공개입찰 추진
2022-04-07 847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잔여물 없는 깨끗한 청소를 목표로 전주시가 추진 중인 권역화가 넉 달째 진척이 없습니다. 


노동계는 환경미화원 직접 고용을 조건으로 내걸고 있고, 위탁업체는 이권 지키기에 매달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전주시는 협상이 불발될 경우 원칙대로 제한 없는 공개 입찰에 나서겠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유룡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종량제 봉투 따로, 음식물쓰레기 따로, 대형폐기물과 재활용쓰레기 따로, 각각 처리하는 회사가 다르다 보니 바닥이 늘 지저분하다는 지적에 전주시가 권역별로 위탁회사를 단일화하는 작업을 추진 중입니다.


기존 계약이 만료된 지난 연말에 입찰공고를 내야 했지만 고용 유지, 고용 승계에 대한 민원에 6개월 계약을 연장하며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노동계가 환경미화원 전원의 직고용을 내걸면서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오성화 /전국민주연합노조 전주부지부장] 

"직접 고용을 촉구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예산 절감에 있다. 위탁업자에게 지급되는 일반 관리비, 이윤 등을 절감하고 유착 비리로 인한 혈세 낭비를 바로잡자는 것이다."


현재 전주시 환경미화원은 2백여 명의 직고용과 4백여 명의 위탁 고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종량제 봉투 수거 같은 가로청소는 당초 전주시가 직접 수행했지만 음식물, 대형폐기물, 재활용쓰레기 등 이른바 기피 업무를 하나둘 외주로 돌리면서 위탁 고용이 점점 늘어난 겁니다. 


노동계는 권역화가 바람직하다는 데 동의하지만 직고용 없이는 협상에 응하지 않는다는 입장, 또 위탁을 맡던 12개 민간 업체도 인력과 장비의 조정이 필요한 권역화에 소극적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조미영 /전주시 청소지원과장]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은 장비를 좀 갖춰야지 됩니다. 근로자가 이동될 수밖에 없는데 고용승계 문제로 근로자들의 제소라던지 그런 부담을 피하고 싶은 (것이 이유)"


전주시는 과도한 임금 인상과 단체 행동 시 대책이 없다며 직고용은 내년 3월 완료 예정인 용역 결과를 보고 논의하자는 입장입니다.  


또한 오는 6월까지의 협상에 진전이 없을 경우 예정대로 권역화를 위한 공개 입찰을 강행하겠다는 계획이어서 청소행정을 둘러싼 잡음이 여전합니다. 


MBC 뉴스 유룡입니다.


- 영상취재 : 정진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