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불법 경작 도시공원..전주시 "대책 고심"
2022-04-10 531
한범수기자
  happyhanbs@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도시 곳곳에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불법 경작이 이뤄지는 사례가 적지 않아관계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전주시는 적극적인 단속과 함께 이팝나무와 은행나무 등을 심어 불법 행위를 사전에 차단할 계획입니다.


한범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주 인후공원 곳곳에서 상추와 파 등이 자라고 있습니다.


농작물을 기를 수 없는 시유지인데, 주민들이 서로 구역을 나눠 대수롭지 않게 농사를 짓고 있는 겁니다.


공유지를 사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문제지만, 영농 폐기물로 주변 환경이 오염되고 있는 실태 역시 심각합니다.



[인후공원 인근 주민 /시유지 내 영농]

"(원래 농사가 가능한 사유지였는데, 최근에) 시에서 이 땅을 샀다고 하더라고요. 심어놓은 거는 (당장) 뽑아낼 수 없으니까, 조금 있다가 뽑아가라고 (통보받았어요.)"



이처럼 인후공원 내에서 무단으로 경작되고 있는 면적은 7천4백여 제곱미터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실태 파악이 되진 않았지만, 건지산과 황방산 등 다른 도시공원에서도 쉽게 목격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사정이 이런 데도 불법 영농활동을 근절시키기가 간단치 않습니다.


전주시 공무원들은 고심 끝에 밭 사이사이로 계속 이팝나무를 심고 있습니다.


나무가 자라 공간을 차지하면, 자연스럽게 농사 지을 땅이 부족해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산 한계 때문에 식재 수량이 충분치 않고, 그 틈으로 불법 경작이 지속되는 게 현실입니다.



[전주시 공원녹지과 관계자]

"여기를 일제히 식재해서 공원으로 조성하려면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들어가니까 점진적으로 수목을 식재해 나갈 계획이거든요."



시 당국이 경작지를 자진 철거하지 않는 영농인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고 농작물 역시 강제 폐기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편 전주시 관계 부서는 용도에 맞게 농경지로 사용되고 있는 도시공원 내 사유지도 단계적으로 매입한다는 방침입니다.


그곳 역시 친환경 정원과 산책로로 바꿔 도시공원 정체성을 분명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한범수입니다.


-영상취재 진성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