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민주당 "불법 선거 강력 대응"..여론조사 불참 선언까지
2022-04-07 2245
허현호기자
  heohyeonho@gmail.com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여론조사 조작 가능성과 선거 브로커 개입 의혹에 대한 전주 MBC의 보도 이후 지역 정치권에서 파문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단호한 대처를 예고하고 나선 가운데, 각 지역 예비 후보들도 엄정 수사를 촉구하거나 아예 여론 조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하는 등 입장을 내놨습니다.


허현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방 선거를 앞두고 '선거 브로커' 개입 의혹과 여론조사 조작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엄정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이 같은 행위가 당의 쇄신과 공천 개혁에 걸림돌이 된다며, 적발 시 후보 자격 박탈과 당원 제명 등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윤준병 공천관리위원장 역시 여론 조작은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규정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선거 브로커의 후보 매수 의혹이 불거진 전주시장 선거에 나선 다른 예비 후보들도 잇따라 입장을 내놨습니다. 


조지훈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소문으로 돌던 선거브로커의 인사권과 인허가권 요구가 드러났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치개혁을 이뤄내고 스스로 솔선수범하겠다고 밝혔고, 유창희 예비후보도 이중선, 우범기 후보와 공동 선언한 깨끗한 선거를 실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경철 익산시장 예비후보는 모든 여론 조사 참여를 아예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선거를 혼탁하고 사술이 판치는 불법 선거로 규정하며 사법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문택규 군산시장 예비후보는 휴대전화 안심번호 추출 대상을 후보 경선일 6개월 전까지 지역구에 요금 청구지를 두고 있는 유권자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북 민중행동은 이번 지방 선거가 대의제의 기본적인 정당성조차 담보하지 못한다며, 연루 후보의 자신 사퇴와 함께 수사기관의 즉각적인 압수수색을 촉구했습니다.


MBC 뉴스, 허현호입니다.


- 영상취재 : 유철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