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장애인 바리스타 20명".. 일하는 기회가 '보람'
2022-06-10 631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신체 장애, 정신 장애에도 불구하고 일터에서 보람을 찾고 꿈을 키우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전주에서만 벌써 20명의 장애인 바리스타가 공공기관이 설치한 카페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장애인들의 만족도가 높아 사업 확대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유룡 기자입니다. 


◀리포트▶

능숙하게 커피를 뽑아 고객에게 전달하고 주문과 결제도 척척 해내는 이주현 씨,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직원과 다를 게 전혀 없습니다. 


5년 전 전주시청 꿈앤 카페에서 일을 시작해 대회에 나가 입상도 하는 중견 바리스타가 됐습니다. 



[이주현] 

"하다 보면 익숙해져요. 일하는 게 더 재미있어요. 작년에 대회 나갔던 게 보람있어요."



전주시립도서관 꽃심 로비의 카페에도 뇌병변과 지적 장애를 가진 최호영 바리스타가 있습니다. 


한쪽 팔이 불편해 남들보다 조금 늦을 뿐 바리스타라는 자부심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최호영] 

"지방기능대회까지 다 상 받았거든요. 다른 사람이 먹었을 때 행복해요." 



전주시내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장애인 바리스타는 모두 20명, 서울을 제외하면 가장 많습니다.  


카페 10곳에서 반일 교대 근무를 하고 100만 원 내외의 급여를 받고 있는데 돈보다는 평생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소중할 수 있습니다. 



[정수경 /전주시 장애인일자리팀장] 

"중증장애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립입니다. 카페를 설치해서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



전주시는 올해 농촌진흥청 등 혁신도시 이전기관으로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영역을 넓히고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공공기관은 3.6%, 민간기업은 3.1%인 의무 채용률을 맞추는데 급급한 것이 아직은 현실이지만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적 일자리를 찾는 노력이 시급해 보입니다.


MBC NEWS 유룡입니다.


-영상취재 정진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