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있으나 마나 전기 충전소"..'저속'에 무용지물
2023-03-19 3623
박혜진기자
  hjpark@jmbc.co.kr

[전주MBC 자료사진]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전기차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전기차 충전시설 보급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에만 전국 평균보다 높은 6천여 개의 충전소가 확보되어 있는데요, 제대로 이용되고 있을까요?


고속은 거의 없고 완속 충전소만 있다보니 '있으나 마나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사후 관리도 되지 않아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박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가구 배송을 하는 50대 남성은 2년 전, 지자체의 보조금을 받아 전기화물차를 마련했습니다. 


멀게는 서울까지 장거리 배송을 해야하는데 하루가 멀다하고 충전을 위한 전쟁을 치릅니다. 


[전기화물차 기사 / 음성변조]

"(전기가) 떨어져서 갑자기 가다가도 급속이 많이 없으니까 국도로 오다가 다시 고속도로를 타서 들어가서 급할 적에 충전하고 오고.."


전라북도는 도내에 이미 6천3백여 곳의 충전소가 완비돼 충전 인프라는 충분하다는 입장, 하지만 실제 이용자의 말은 다릅니다. 


이유가 뭘까? 


대부분 급속이 아닌 완속 충전기이기 때문,


수요가 많은 급속충전소는 17% 밖에 되지 않고 충전에 10시간 넘게 걸리는 완속 충전기만 대거 설치된 겁니다. 


[박혜진 기자]

"이와 같이 빠른 충전이 가능한 급속충전소들은 대부분 휴게소 등 공공시설 주차장에 몰려있어 줄을 서는 판인데 이마저도 이렇게 고장난 곳이 수두룩 합니다." 


[손소희 / 울산시 남구]

"울산에서 왔으니까 오래 걸려서 충전하려고 했는데 지금 점검 중 되어 있어서.."


완속충전기는 한 기에 200만 원 정도인 반면, 급속은 20배 가까이 가격이 높아 설치를 기피하는 겁니다. 


환경부 지원 사업으로 민간의 부담은 적지만, 정부조차도 급속 충전기 지원에 인색했기 때문,

 

전라북도 역시 조례에 급속충전시설 설치 의무가 규정되어 있는데 시설 종류에 따라 최소 10%에서 최대 20%로 정해 급속충전소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북도청 관계자 / 음성변조]

"완속 같은 경우 가격적인 측면에서 많이 싸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설치 같은 것도 용이해서.."


현재 전라북도의 전기차 대수는 만 2천7백여 대,  


구매 보조금 지급에 2년 만에 배 가까이 전기자 대수가 급증하며 보급이 활발하지만, 날로 커지는 충전 불편에 관심이 꺾이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mbc뉴스 박혜진 입니다. 


영상취재: 정진우

그래픽: 문현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