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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설수 휘말린 선결제 운동
2021-02-04 798
한범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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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

거리두기 조치로 목돈을 모을 수 없게 된

소상공인을 돕자며, 전주시가

'착한 선결제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좋은 의도로 시작된 정책임은 분명한데,

선결제 운동이 요즘 뜻하지 않은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한범수 기자입니다.


◀VCR▶

전주시 주도로 3주째 이어지고 있는

선결제 캠페인,


현재까지 시 공무원과 동마다 설치된

자생단체 회원 등 9천3백여 명이 참여 의사를

밝혀왔습니다.


[CG]

전주사랑상품권 체크카드로 10에서 30만 원을 미리, 한꺼번에 결제하면,


지출 금액의 20퍼센트를 시 보조금으로

돌려주는 게 캠페인의 핵심입니다./


[CG]

전주사랑상품권은 원래 환급률이 10퍼센트밖에 되지 않습니다.


"선결제를 하면 환급률이 10퍼센트 더 높아지니 이익이다", 전주시가 캠페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내놓은 논리입니다./


◀SYN▶ 전주시 관계자

(지역 자영업자의) 매출이 거의 제로 상태잖아요. 선결제를 하면, 그걸로 소상공인 분들이 각종 공공요금이나 최소한 생활비를 쓸 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전주시의 말은 실제와 달랐습니다.


선결제 혜택의 최소 기준은 10만 원,

그 아래 금액을 사용해도

똑같이 20퍼센트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소비를 촉진하는 차원에서

전주시가 이달까지 한시적으로

사용 금액과 상관없이 이미 환급률을 높여놨던

겁니다.


그렇다면 사실 선결제 인센티브는

없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럼에도 전주시는 계속 '20퍼센트 환급률'을

강조하며 선결제 운동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INT▶ 이창엽 사무처장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이미 시행되고 있는 할인제도를 이름만 바꿔서 새로운 정책을 시행하는 것처럼 선전하는 것에 대해서,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없다는 것이 드러나는 것 같고...


전주시가 추진하는 정책들이 중복되면서

모호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주사랑상품권과 관련된 업무를 맡은

부서와 선결제 운동을 추진하는 부서가

따로 있어서 빚어진 현상이라는 분석입니다.


전주시가 선결제 캠페인을

내심 낯 내기용으로 여기고 있었던 건 아닌지

또 다른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MBC 뉴스 한범수입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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