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LH, 가련산 아파트 건립 승소.."탄소중립 역행"
2022-03-06 2807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전주 도심 공원에 아파트를 짓겠다는 LH가 최근 전주시와의 소송전에서 이기면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경단체가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없는 숲도 만들어야 하는데 공원 훼손이 웬말이냐며 반발하고 있는데, 전주시도 공원 조성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유룡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중단하라...중단하라...


도시공원지키기전주행동 회원들이 LH의 아파트 사업 추진을 성토하고 나섰습니다.


도시숲과 정원 등 녹지확대에 막대한 국가 예산을 쏟아부으면서 공원 지구에 아파트를 짓는 모순된 계획을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한승우 /도시공원지키기전주행동]

"도심의 중요한 생태축인 산림을 훼손하여 아파트를 개발하겠다는 것은 매우 이율배반적 행정이라 할 수 있다."  


환경단체가 이처럼 공원지키기에 나선 것은 LH가 전주 가련산 공원 지구에 1500세대 규모의 아파트 건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8년 아파트 건립에 합의했다가 파기한 전주시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선 LH는 최근 소송에서 이겨 사업 추진의 불씨를 살렸습니다. 


[최기온 /LH 전북본부 단지사업부장] 

"'민간임대'로 750세대가 공급되고 나머지 잔여 세대는 '분양'과 '공공임대'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공원 부지에는 '생태습지'나 (이런 시설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전주시는 과거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을 앞두고 난개발이 우려되자 공원부지 30%를 LH에 넘기고 나머지 70%의 공원화에 합의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의 숲 1963' 사업이 추진되는 종합경기장과 1km밖에 떨어지지 않고 덕진공원과도 인접한 도심 공원을 훼손한다는 지적에 전면 공원화로 계획을 변경했습니다. 


일단 소송에서 불리한 결과가 나왔지만 공원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윤승 /전주시 공원관리과장] 

"법리적인 변호사 자문을 더 받고 있고요.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이 어떤 것인가, 환경단체가 원하는 방향이 어떤 것인가 고민 중에 있습니다." 


혁신도시와 에코시티 등 광범위한 택지개발로 주택공급률 113%의 아파트 숲으로 변한 전주시, 도심의 허파를 허물어 아파트를 짓고 다시 예산을 들여 도시숲을 조성하는 엇박자 도시계획이 재연될지 우려가 큽니다. 


MBC 뉴스 유룡입니다.


- 영상취재 : 홍창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