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선거브로커 사태' 민주당에 공개 질의
2022-06-14 286
김아연기자
  kay@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선거브로커 사건의 책임론이 민주당을 향하고 있습니다.


본선보다 더 치열한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일인 데다, 녹음 파일에 민주당의 유력 정치인까지 등장하기 때문인데요.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민주당 비대위에 공식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아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리 투표와 여론조사 조작, 금권 선거 의혹까지 그 어느 때보다 혼탁했던 민주당 경선.


그 중에서도 현직 기자와 시민단체 출신 등 토착 세력이 관여한 선거 브로커 사건은, 민주당 경선의 은밀한 현실을 수면 위로 드러냈습니다.


도내 시민단체가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이 문제에 대한 공식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전북민중행동은 "사건의 가장 큰 책임은 불법을 저지른 선거브로커들에게 있지만 초유의 사태에도 민주당은 안하무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사태 초기 진상규명과 깨끗한 선거를 운운했던 민주당은 당원이었던 관련자 2명이 구속된 뒤 슬그머니 제명 처리 했을 뿐 제대로된 사과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과 서난이 비대위원을 향해 "정당과 언론, 기업이 유착한 전북의 선거브로커 사태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과 조치는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이준상 집행위원 /전북민중행동] 

"선거브로커 사건에 대해서 당 차원의 사과 의향이 있는지, 동시에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설 계획이 있는지, 그리고 만약에 선거브로커 관련해서 연루자가 있다면 징계, 재출마 금지 조치 등의 (계획이 있는 지 비대위에 질의했다.)" 


'시스템 공천'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경선 과정에서 각종 구태와 불법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민주당이 책임있는 자세로 제도 개선 논의를 시작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MBC 뉴스 김아연입니다.


- 영상취재 : 함대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