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신비의 바다 '고군산'... 수중 고고학센터 추진
2022-06-26 581
강동엽기자
  soros@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고군산군도 바닷속은 이따금씩 옛 난파선과 유물들이 쏟아져 나오는 신비의 해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해상 교통의 요충지였기 때문인데요. 정부가 이런 가치에 주목해 국립 수중 고고학 연구센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동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군산 고군산군도 해역 바닷 속, 지난해 영롱한 비췻빛을 내뿜는 고려청자들이 무더기로 발견됐습니다. 


확인된 유물은 고려청자와 분청사기 등 모두 200점, 12세기 고려시대 화물선 등이 물건을 싣고 가다 난파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군산군도 해역이 과거 해상 교역로였던 점을 감안하면 대규모 발굴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곽장근 /군산대 교수] 

"우리나라에서 해양 문화가 융성했던 곳이 새만금입니다. 또 중국사신단을 영접했던 군산도 등 다양한 유적이 자리하고 있" 



정밀 조사 중인 고군산군도 해역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임시 지정된 가운데 반가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정부가 군산에 990여억 원 규모의 국립 수중 고고학 교육훈련센터 건립에 나선 것입니다. 


비응도 일원에 조성이 추진되는 센터는 수중문화재 조사와 연구 인력의 양성, 유물 보존 등을 위한 시설을 갖추게 됩니다. 


또 수중 발굴의 역사와 유물들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공간도 마련됩니다. 

 

현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시설 규모와 공간 배치, 입지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순진 /군산시 문화정책계장]

"새만금 지역의 국립 수중 고고학 교육훈련센터가 건립되면 고군산군도의 지역 거점 관광산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계획대로 국립 수중 고고학 교육훈련센터가 2027년에 문을 열면, 신비의 유물을 담고있는 고군산군도 일대에 새로운 명소가 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강동엽입니다.


-영상취재 정진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