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설 선물은 "가심비 높은 농산가공품으로"
2026-02-05 181
이창익기자
  leeci3102@hanmail.net

[전주MBC 자료]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농촌진흥청이 설을 앞두고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전국의 농산가공품 30여 종을 추천했습니다.


모두 그 지역 농산물이 주재료로 쓰여 건강한 맛은 물론 고향의 정성까지 듬뿍 담긴 제품들이 망라됐습니다.


이창익 기잡니다.


◀리포트▶

청정 지리산 자락의 한 마을 공장에서 설 선물용 강정 제작이 한창입니다.


인근 농가에서 생산한 찹쌀과 땅콩을 재료로


소비자 건강을 생각해 설탕과 식용유, 방부제는 빼고 오로지 물엿이나 조청으로만 맛을 냈습니다.


여기에 남원 특산물인 백향과청을 직접 발라 달콤하고 상콤한 맛을 배가시켰습니다.


설 선물용 세트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오란다 과자에 마을 특산품인 들깨 강정까지 함께 넣었습니다.


[최미아 / 웅치마을영농회 대표]

"참깨 들깨 농사를 직접 지어서 저희들이 함께 과자를 만들고요 설탕이나 식용유가 안 들어가는 건강하고 맛있는 웰빙강정입니다."


백 년 넘게 장맛을 이어온 한 메주농원은 강된장으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인위적인 감미료 성분은 일절 첨가하지 않고 질 좋은 국산 콩과 천일염 만으로 건강한 강된장을 만듭니다.


끓는 물에 데운 뒤 따뜻한 밥에 바로 비벼 먹을 수 있는 간편함까지 갖춰 1~2인 가구에도 제격입니다.


[정재호 / 콩이랑농원 대표]

"많은 분들이 이 정도면 먹을만하다 등산이나 외국에 나가시는 분들 또 1인 가구 분들이 굉장히 호응이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설명절 가족 친지들에게 선물용으로 안성맞춤인 8개 지역 농산가공품 39종을 추전 했습니다.


과자나, 떡, 절임, 장류, 술과 음료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했는데 핵심은 건강과 전통을 살렸지만 가격만큼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류은혜 /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지도사]

"5만 원대 이하의 가심비가 좋은 상품과 품질이 우수하고 저희 지역 농산물로 만든 가공 제품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상품 정보는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누리집 내 설맞이 지역농산물 가공제품 추천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BC뉴스 이창익입니다.


영상취재: 함대영

영상제공: 농촌진흥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