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김승수'표 종합경기장 개발.."시간만 끌었나?"
2022-03-20 1431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컨벤션과 호텔, 백화점을 건립한다는 전주시의 계획이 또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정부 심사에서 법적인 문제점과 민간사업자와 협약도 맺지 않은 점이 지적됐기 때문인데요.


임기가 넉 달도 남지 않은 김승수 전주시장이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제스처 아녔냐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유룡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9년 전주종합경기장 동쪽 부지에 백화점을 허용하는 대신 컨벤션과 호텔을 기부채납받겠다고 밝힌 전주시, 현 경기장 부지의 52%를 롯데쇼핑에 내주는 대신 육상경기장과 야구장을 신축·기부받는 2012년 협약의 대안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열린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조건부'로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안갯속에 빠졌습니다. 


현 사업과 무관한 2012년 협약만 있을 뿐 현 사업 계획이 명시된 협약서가 없다는 점, 또 컨벤션센터는 기부받을 수 있지만, 상업시설인 호텔을 지자체가 기부받아 운영할 수 없다는 점이 지적된 겁니다. 


[송종범 /전주시 컨벤션시설팀장]

"호텔이라는 것은 수익사업이기 때문에 기부채납 받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법리적으로 조금 다시 검토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을 하셔서..."


전주시는 뒤늦게 호텔 부지를 롯데에 임대하고 임대료를 받는 식으로 사업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새로 협약 체결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전주시가 시간끌기용으로 중앙투자심사를 이용했을 뿐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재 추진되는 200객실 10층 호텔은 매년 20~30억의 적자가 불가피해 롯데 측이 직접 운영에 나설지 미지수입니다. 


또 신규로 협약을 맺을 경우 부지의 52%를 양여 받는 2012년 송하진 당시 시장과의 협약이 자동 파기돼 롯데가 불이익을 감수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이문옥 /전주시민회] 

"제대로 사업계획을 짜고 사업계획을 실행하려는 의지보다는 임기를 마무리하면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차기 중앙투자심사는 가을로 예정돼 있어 이미 김승수 시장의 임기는 종료될 상황, 게다가 전주시장 출마 예정자의 상당수가 시청사 이전이나 터미널 신축을 공약으로 내거는 등 현 시장과 이견을 보여 개발 계획이 폐기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습니다. 


MBC 뉴스 유룡입니다.


- 영상취재 : 진성민

- 그래픽 : 문현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