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여론조사 허점 악용 의심.."효과 좋은데 왜 안 해"
2022-04-05 998
허현호기자
  heohyeonho@gmail.com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앞서 전해드린 여론조사 방식의 허점을 이용해 지지율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려는 움직임도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휴대전화 청구지 바꿔치기 수법이 효과가 확실하다 하며, 직접 권유받았다는 일부 후보들의 증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권자가 2만 명 안팎인 작은 지역구에는 이미 이 같은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는 의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허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A 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으로부터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주소를 다른 지역으로 바꿔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여론 조사 전화가 오면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선택해 달라는 겁니다.



[A 씨(음성 대역)]

"이 후보가 돼야 이제 앞으로 뭘 하든지 간에 좀 도움이 되지 않겠나. 지역구가 좀 좋아질 것 아니냐, 이렇게도 얘기하고 자기 사업 관련해서도 이제 도움받을 수도 있고...."



통신사에 전화 한 번으로 손쉽게 자신이 살고 있지도 않은 해당 지역구로 청구지 주소를 바꾼 A 씨, 얼마 뒤에 실제로 여론 조사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A 씨(음성 대역)]

"부탁대로 청구지 주소를 옮기고 있으니까 여론조사 전화가 이제 오더라구요. 이런 방법도 있구나 이렇게 제가 생각했었죠"



인구 소멸 지역이 많은 전라북도의 경우 유권자 수가 2만 명 안팎에 불과한 곳은 장수와 임실 등 무려 5곳, 14개 시군 중 11곳이 10만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유권자 2만 명 가운데 5천 명에게 전화를 걸어 응답한 500명을 표본으로 삼는 여론조사를 가정해 봤습니다.


유권자 1명에게 여론 조사 전화가 걸려올 확률은 약 25퍼센트, 단순 계산하면 100명만 동원해도 이중 25명이 전화를 받게 되고, 이들이 모두 응답한다면 지지율 5퍼센트의 상승효과를 얻게 됩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동원되는 인원이 많을수록, 유권자 수가 적은 지역일수록 여론이 심각하게 왜곡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합니다.



[여론조사업체 관계자]

"(포섭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응해서 조사를 한다, 그러면 영향을 좀 더 받을 수는 있어요."



유선전화 착신이 문제가 됐던 과거 선거와 달리 이제 가상번호 주소 바꿔치기가 횡행하는 것입니다. 


일부 예비 후보는 이 같은 수법을 직접 권유받았다고 말합니다.



[전북 지역 예비 후보]

"'아니 이거 좋은 방법이 있는데 왜 이런 걸 안 했냐. 간단하고, 그리고 수월하고...' 이게 효과가 좋다고 얘기를 한 것을 봐서는 이미 실행을 하고 있다 (라고 보여진다.)"



실제로 여러 지역 후보들의 여론 조사 지지율이 한, 두 달 만에 10퍼센트 안팎까지 뛰어오르는 사례도 빈번하게 나타나면서 의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예비 후보 캠프 관계자]

"그 후보들에, 갑자기 어떤 특별한 호재가 있는 것도 아닌데... 각 후보 지지층이 결집되고 고착된 상태거든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죠."



유권자 표심의 향방을 읽을 수 있는 객관적 척도로 알려진 여론조사. 


하지만 구조적인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일부 지역의 경우 왜곡된 여론 때문에 선거 결과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허현호입니다.


-영상취재 김종민

-그래픽 김하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