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이기동 의원 시의장 출마 강행.."전주시민 우롱"
2022-07-01 531
강동엽기자
  soros@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이기동 전주시의원의 시의장 출마에 비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기동 의원이 지분을 가졌던 회사가 전주시와 불법 수의계약을 한 사실이 명백히 있기 때문인데요. 


민주당 전주시의원은 이 의원을 후보로 선출했고, 이 의원은 출마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강동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가족회사의 불법 수의계약이 드러나고도 민주당 전주시의회 의장 후보로 선출된 이기동 전주시의원


비판의 중심에 있는 이 의원이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했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은 억울하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 했습니다.  


지방의원이 된 뒤 회사 경영에 관여하지 않았고 업체와 전주시가 수의계약을 맺은 지방계약법 위반 사실도 감사원을 통해 뒤늦게 알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시의장 후보를 사퇴할 생각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기동 /전주시의원]

"큰 뜻을 품고 전반기 의장에 출마를 했고요 중간에 포기를 하게 된다고 하면 이 모든 것들이 제가 자신이 인정하는 꼴이 되니까..." 


전주시의회 민주당 소속이 아닌 의원과 시민단체들에서는 거센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4선 의원이 지방계약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점도 의아하고, 시의장 후보와 시의원을 사퇴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 또한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한승우 /정의당 전주시의원]

"불법과 비리로 얼룩진 이기동 의원을 의장 후보로 선출했다는 사실은 전주시민을 우롱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민주당 전주시의원과 도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는 이 의원의 즉각적인 윤리특별위원회 회부를 촉구했습니다. 


MBC 뉴스 강동엽입니다.


- 영상취재 : 권회승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