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전주시, "1인당 10만 원 보편 지원"..선심성 논란도
2022-03-16 849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전주시가 전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3년째 이어지고 있고 다른 시군과의 형평성 논란 때문이라는데요, 


자그마치 677억 원의 막대한 재정이 소요되는 데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선심성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유룡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승수 전주시장과 강동화 의장이 전 시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조례 개정과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다음 달(4월) 안에 65만여 시민 전원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승수/ 전주시장] 

"소득과 무관하게 모든 시민에게 10인당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추가경정예산 수립 시에 677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주시는 당초 보편적 지급에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전주를 제외한 다른 시군은 지급했다는 불만에 부득이 지급에 나섰다는 설명입니다. 


부채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2년 동안 1,000억 이상 증가한 2,300억 원에 달해 재정이 넉넉치 못한 상황, 작년에 이월된 잉여금 303억과 예산 삭감분 147억 원 등 가용 재원을 모두 쏟아부어야 지원금 총액 677억 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중소 규모의 컨벤션센터 하나는 지을 수 있는 막대한 재원이어서 지방선거를 앞둔 선심성 아니냐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강동화/ 전주시의회 의장] 

"전주만 빼놓고 13개 시군이 선거 전에 재난지원금이 지급됐어요. 그러다 보니까 시민들로부터 그런 민원 전화가. 시장님에게도 많이 왔지만 저(의장)한테도. 일주일에 몇 통씩 받습니다."



게다가 전주시 조례에 따르면 저소득층에 한정한 선별 지원 외에는 보편적 지급이 불가능해 시의회가 앞장서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어서 논란입니다. 


MBC 뉴스 유룡입니다.


-영상취재 홍창용

-그래픽 문현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