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남원시, '남원형 퀵스타트사업' 개편 운영 [글로컬소속]
2026-01-16 49
고차원기자
  ghochawon@gmail.com

[전주MBC 자료]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 커 ▶

남원시는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남원형 퀵스타트 사업'을 개편해 운영합니다.


임실군이 지역 자생 약용식물인 '임실 엉겅퀴'를 기능성 식품으로 육성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소식 고차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남원]

남원시가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근로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남원형 퀵스타트 사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총 3억 원의 예산으로, 지역에 투자하거나 이전한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력 양성과 고용 정착을 단계적으로 지원합니다.


기존 60만 원이던 교육 훈련지원금을 두 배 이상 인상해 1인당 최대 140만 원까지 지원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간식과 노사 상생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연 2회 '직장인 문화의 날'을 진행합니다.


[강탁원 / 남원시 기업정책과장]

"앞으로도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일자리정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임실]

임실군의 대표 자생 약용식물인 '임실 엉겅퀴'가 간 건강 개선과 면역력 증진 등 다양한 효능으로 최근 기능성 식품 원료로서 산업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임실군은 계약 농가들에 표준화된 재배 방법을 보급하고, 가공과 유통, 브랜딩을 연계한 6차 산업 모델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20년간의 연구를 통해 생육 시기와 부위별 성분을 분석한 '엉겅퀴 성분지도'를 완성해 원료의 신뢰성과 경쟁력도 높였습니다.


[이범재 / 임실군 농촌활력과 농산물유통팀]

"과학적 효능 검증과 산업화 지원을 통해 기능성식품 원료로서 가치를 더욱 높이고, 지역 농업과 경제가 함께 성장하는..."


[무주]

무주군이 저소득층 어르신들의 구강 건강을 위한 의치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무주군은 관내 5개 치과의원과 협약을 맺고 만 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틀니와 임플란트 시술은 물론 시술 전 검사와 사후 관리까지 지원합니다. 


[고창]

고창군 공식 온라인 쇼핑몰 '고창마켓'이 오는 19일부터 31일까지 농특산물과 가공식품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고창군은 실속 있는 가격의 상품을 선보여 소비자 물가 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지역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고차원입니다.

◀ END ▶    


영상편집 : 정진우

영상제공 : 남원시(강석현)    임실군(최제영)    무주군(윤만회)   고창군(김형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