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선거 브로커로부터 검은 제안".. 녹취록 보도 파장
2022-04-08 763
조수영기자
  jaws0@naver.com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커 ▶

지방선거 후보 경선을 앞두고 경쟁이 가열되면서 선거 브로커로부터 은밀한 제안을 받았다는 전주시장 예비후보 녹취록 보도를 연일하고 있습니다.


파장은 오늘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 문제를 취재한 조수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조수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 리포트 ▶

Q. 이번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제보한 녹취록 내용과 관련해 지역정가는 물론, 시민사회에서도 충격적이란 반응과 함께 파장이 상당합니다. 이번 취재는 어떻게 착수하게 된 건가요?


- 사실 정치 브로커들이 선거판에 활개한다는 소문은 굵직한 지역 선거를 앞두고 매번 있어 왔습니다. 다만 그 실체를 확인하기가 어려웠을 뿐인데요.


- 우선 후보 입장에선 검은 거래를 제안 받았다는 것 자체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고, 일종의 약속을 주고 받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후보가 당선이 돼서 비리가 드러나지 않는 이상 실체를 확인하기도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 사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먼저 특정 후보가 브로커로부터 제안을 받았다는 소문이 돌았는데요. 저희 취재팀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파악에 나섰고, 한 전주시장 예비후보로부터 자세한 이야기와 함께 녹취록을 제보 받게 됐습니다.


Q. 현재까지 공개된 녹취록에는 브로커들이 선거조직과 자금 등을 지원하는 대가로 전주시청 인사권 거래를 시도한 충격적인 정황이 담겼습니다. 보도 이후 반응은 어떻습니까?


- 이번 보도와 관련해 브로커 의혹의 핵심 당사들로 지목된 사람은 3명입니다. '제안을 했을 만큼 힘이 없다', '술을 먹어서 기억이 안 난다'며 내용을 전면 부인한 상태고요. 정치권 안팎에선 수사당국과 선거관리위원회 차원의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제보에 나선 이중선 예비후보는 이번 폭로가 정치적 목적이 깔린 선택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어제 후보직을 내려놨습니다.


Q.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의 제보와 폭로로 촉발된 이번 보도, 어떤 점에 주목해봐야 할까요?


- 이중선 전 예비후보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브로커로부터 여론조사를 조작해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는데요.


- 저희는 그에 앞서 여론조사가 충분히 조작될 가능성이 있다는 또 다른 지방선거 예비후보의 증언을 토대로 취재에 착수했습니다.


- 한마디로 특정 지역 후보에 대한 여론을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를 다른 지역에서 동원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 사실 여론조사에서 전화를 돌릴 땐 무작위로 추출된 휴대 전화번호가 암호화 된 '가상번호'라는 걸 사용하고 있습니다.


- 나름대로 이중, 삼중으로 보안 장치를 뒀다고 하는데 애초에 여론조사 표본으로 추출할 때 참고하는 응답자의 거주지는 주민등록 주소가 아니라는 게 맹점입니다.


- 휴대전화 터치 몇 번이면 전화요금 청구지를 간편하게 바꿀 수가 있어서 여론 동원이 가능하고, 조작까지 할 수 있다는 겁니다.


- 취재하기 전까진 일반 시민들은 물론, 저희들도 몰랐던 방식이지만 지방선거 예비후보들 사이에선 이미 알려져 있었다는 반응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어제 사퇴 기자회견)]

"참고로 며칠 전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던 휴대전화 주소지 변경은, 제가 작년 5월 브로커 A 씨에게 직접 제안 받았던 내용입니다."


[A자치단체 지방선거 예비후보 /(지난 5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휴대전화 주소지를 변경해) 한 집에 10명, 5명 이런 식으로 들어와 있어요. ㅇㅇ가(이) 개입이 돼서 ㅇㅇ가 했고, ㅇㅇ의 세력들이 모여서 교육까지 받아가면서 했어요."


Q. 과연 전말이 드러나게 될 지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사실이라면 이 지역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는데요. 이번 파문의 의미와 함께 어떤 제도적 문제와 과제가 있다고 보는지요?


- 전라북도처럼 민주당이 강세인 지역에선 경선이 곧 본선에 해당합니다. 민주당도 그래서 엄정한 시스템 공천을 이미 천명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건데요.


- 이중선 전 예비후보가 어제 기자회견에서 밝혔지만, 권리당원들의 당심과 여론조사를 똑같이 50퍼센트 씩 반영하는 경선방식의 한계라는 지적입니다.


- "결국 여론을 동원해야 하니 조직이 필요하고 결국 돈을 쓰라는 것 아니냐"는 기자회견 발언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예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목록